세상의 모든 정보

임대아파트 신청 | 분양 | 가격 | 종류

Published (updated: ) in Uncategorized.


임대아파트 신청 | 분양 | 가격 |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에 살펴볼 주제는 임대아파트 신청 및 분양입니다. 내집마련하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부동산 관련 정책들도 바뀌면서 한 때 LH 공사도 논란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주공간 및 재산증식의 수단으로 주택 및 아파트가 활용되고 있는 추세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 형편이 어려운 가정같은 경우에는 공공임대주택-아파트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시세가 반영된 가격과 종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아파트 신청

임대아파트 신청


먼저는 임대아파트 신청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저소득 가구를 위해 적절한 조건에 따라 주택을 공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위 환경이나 입지가 좋은 곳에 위치한 집을 일반적인 매매나 전세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어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신청하기 전 사전에 조사해야 하는 내용과 준비해야하는 서류들이 있어 꼼꼼하게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인터넷이 워낙 발달한 터라 누구라도 검색만 하면 쉽게 관련된 정보를 취합할 수 있습니다.

임대아파트 신청

임대아파트 신청 시 온라인 상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LH청약센터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야 하는데, 아래에 링크를 첨부해두었습니다.

https://apply.lh.or.kr/LH/index.html?Sls#MN::CLCC_MN_0010:

임대아파트 신청

상단에 메뉴 중 <분양/임대가이드>를 클릭하면 <임대주택> 카테고리가 나오는데 원하는 항목을 택해 해당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임대아파트 신청
임대아파트 신청

분양 가이드가 나오고 임대절차에 대해 게시하고 있는데 신청은 현장과 인터넷 중에 하나로 고르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할 경우 하단에 <인터넷청약 신청>이라는 탭을 클릭하면 접수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 때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한 다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임대아파트 신청

청약 가능한 대상 지구를 고르고 주택형을 선택한 후 공급구분까지 고르게 되면 청약 신청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입주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 후 완료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후에는 서류제출대상자에 해당할 경우 서류를 접수하고 소득과 자산을 조사받게 되는데 사회보장정보망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조회된 결과에 의거하여 판단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전산검색 결과로 적격자인지 심사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당첨여부를 공지하게 됩니다.

임대아파트 신청

임대아파트 분양


분양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도 있는데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인 임대주택으로 5년 혹은 10년으로 설정된 의무기간을 마친 후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공공임대주택이라고 하더라도 50년에 해당하는 경우는 분양전환이 불가하다고 하니 어떤 유형인지 확인하시고 청약을 넣어야 하겠습니다.

임대아파트 신청

임대아파트 가격


국민임대주택의 대부분은 시중에 형성되어 있는 금액대 중 6~80% 수준입니다. 또한 장기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85제곱미터 이하는 시중 시세의 90%수준의 가격이어야 하며 85제곱미터는 시세와 비슷한 편입니다. 영구임대같은 경우에는 기초생활수급자나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시세에서 30% 수준의 가격조건입니다.

임대아파트 신청

임대아파트 종류


끝으로 임대아파트의 종류를 알아보고 마치겠습니다. LH에서 제공하고 있는 종류는 공공임대, 영구임대, 국민임대, 행복주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외에도 SH, GH 등 서울과 경기지역 주택도시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도 있으니 수도권 및 지방도시에 거주할 계획이신 분들은 지신에게 적합한 주택의 유형과 건설 종류를 고려하여 꼼꼼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